본문 바로가기

공부지식전달/대입지식전달

인강 3사 패스 비교! (대성마이맥, 메가스터디, 이투스)

많은 수험생들이 매년 고민하는 분야가 인강 패스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저도 굉장히 많은 고민을 했었고 이렇게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가장 유명한 3사의 인강 패스를 자세히 비교해보고 제 수험생활 속에서 느낀 점까지 풀어보겠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1. 대성마이맥

대성마이맥 패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작년까지 대성마이맥 패스는 아주 간단했습니다. 19만 원이면 1년 강의를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었고 거기에 13만 원 정도 추가하면 갤럭시 버즈를 하나 더 보내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매우 복잡하게 바뀌었습니다. 가격도 많이 올랐습니다.

대성 패스는 올해부터 크게 수강료 환급형, 버즈 결합형, 기본 수강형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1-1) 수강료 환급형

대성마이맥 수강료 환급형 패스


수강료 환급형 안에서도 세 가지로 나뉩니다. 기본적으로 수강료 환급형은 주요 대학교 (인 서울, 사관학교, 경찰대, 의대 등) 진학 시 패스 가격을 환급해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교재 패스 없이 사면 38만 원이고 교재 패스 즉 교재를 미리 사두는 돈을 합쳐서 내는 두 가지 버전이 더 있습니다. 또한 교재캐쉬에서 30만 원을 사면 6만 원을 보너스로 주고 50만 원을 사면 10만 원을 보너스로 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웬만하면 교재 캐쉬는 안 사셨으면 합니다. 일단 교재값을 30만원30만 원 미리 내둔다고 하면 30만 원에서 딱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교재를 샀는데 28만 8천 원 이런 식으로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최소 몇 천원에서 몇만 원은 손해 봅니다.. 교재는 하나 사면 다 풀고 다른 거 사는 게 원칙입니다.

참고로 교재 캐시에 사용한 돈은 환급이 안 되고 교재캐쉬 포함된 패스를 구매하더라도 돌려받는 돈은 38만 원입니다.

1-2) 버즈 결합형

대성마이맥 버즈 결합형(환급 x)


두 번째 버즈 결합형은 수강료 환급형과 다 동일한 조건이지만 수강료를 주요 대학에 합격했을 때 환급받는 조건이 갤럭시 버즈 2를 받는 조건으로 바뀌는 것만 다릅니다.

수험생이 독서실이나 도서관에서 인강을 듣기 수월하도록 무선 이어폰을 환급 대신에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환급이 원래 불가능했던 작년 대성 패스에 버즈까지 받는 구성에서 4~5만 원 정도가 오른 가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성비는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환급 제도가 생긴 이상 환급형도 가성비가 비슷할 것 같습니다.

1-3) 기본 수강형

대성마이맥 기본 수강형


세 번째 기본 수강형은 강의는 다 들을 수 있지만 환급 못 받고 버즈도 포함이 안 된 말 그대로 기본 패스입니다. 환급형과 다른 조건은 다 같고 가격만 6만 원 저렴하고 환급이 안 된다는 점만 다릅니다. 이건 개인적으로 많이 아쉽습니다. 대성마이맥이 작년까지 이 기본 수강형과 다 동일한 조건으로 19만 원에 패스를 판매했던 것을 기억하면 가격을 많이 올렸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패스가 맞는 학생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이 비싸졌지만 여전히 타사 인강 패스에 비해 많이 저렴한 가격입니다.

2. 메가스터디

메가스터디는 최근 가장 무섭게 인강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영수 강사분들도 아주 탄탄한 라인업인데 최근 2년간 과탐 모든 분야의 1타 강사분들을 영입하면서 많은 이과 수험생들의 전향을 이끌어냈습니다. 개인적으로 대성마이맥 라인도 메가스터디에 밀리지 않을 만큼 탄탄하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많은 친구들은 메가스터디를 선호합니다.

메가스터디의 패스는 대성에 비해 간단한 구조입니다.



1) 베이식 패스

메가스터디 베이직 패스


모든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주요 대학 합격 시 환급이 가능한 (대성마이맥 환급형과 동일한 조건) 베이식 패스입니다. 대성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비싼 가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강사진이 탄탄한 것도 맞지만 메가스터디는 교재 자체도 굉장히 비싼 가격에 판매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성 패스와 메가패스를 같이 구매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2) 프리미엄 20 패스

메가스터디 프리미엄 20패스


베이식 패스 조건에 교재 캐시 20만 원을 결제하면 교재 캐시를 추가로 4만 원 주는 패스 제도입니다. 대성마이맥과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추가 증정 가격과 수강 가격이 비싼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프리미엄 30 패스

메가스터디 프리미엄 30패스


메가스터디 프리미엄 30 패스 또한 베이식 패스 조건에 교재 캐시 30만원을 추가로 결제하면 추가 교재캐쉬 6만 원을 주는 방식입니다. 메가스터디 패스는 이렇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이투스

이투스가 한동안 잠잠하다가 다시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영어영역에서 EBS 일타 강사이신 주혜연 선생님과 사탐 분야에서 거의 원탑 강사이신 이지영 선생님을 영입하면서 조금 더 탄탄해진 라인업을 가지고 2022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수학 분야도 정승제 선생님이 계셔서 부족한 라인업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1) 고3 패스

이투스 고3 패스


이투스는 정말 독특하게 고3과 N수생의 패스 가격이 다릅니다. 먼저 고3의 패스 가격은 52만 원입니다. 환급이 가능하고 모든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조건은 타사와 동일한데 문제는 환급 방식이 다릅니다.

환급 방식이 분기별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분기별로 이투스에서 제시한 수강 조건을 충족하면 13만원씩 환급받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자세한 수강조건을 찾아보았는데 분기별로 수강시간 120시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수강시간이 계산되는 방식이 1배속 기준입니다. 즉 45분 강의를 1.5배속으로 30분 만에 들었다면 계산되는 시간은 30분입니다. 또한 동일 강좌를 재수강하는 시간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즉, 환급을 받으려면 3개월 동안 120시간을 수강하는데 모두 다른 강의로 120시간을 수강해야 하고 배속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인강을 듣는 순수시 간만 120시간이어야 합니다. 1.5배속으로 듣는다면 180시간 양의 강의를 모두 다른 강의로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풀서비스 채점 서비스까지 이용해야 합니다. 이걸 3개월 안에 해야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정말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1배속으로 인강 듣는 학생은 거의 없을 테니 1.5배속 기준으로 한다면 180시간의 강의를 들어야 환급이 가능합니다. 한 선생님의 1년 커리 수준입니다. 거기에다가 동일 강의 재수강은 반영이 안 되니 듣는 강의마다 교재비도 들어갑니다. 수험생활을 해본 입장에서 이걸 3개월 안에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설령 해냈다고 해도 인강으로 점철된 수험생활입니다. 즉, 경험자의 입장에서 환급을 받는 것은 정말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인강을 환급 기준으로 사면 안 됩니다. 환급을 받으면 좋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선생님을 잘 골라서 대입에 성공하는 것입니다. 환급보다 대입이 100배는 중요합니다. 환급보다는 선생님을 잘 비교하시고 패스를 골랐으면 좋겠습니다.

2) N 수 패스

이투스 N수 패스

독특하게도 이투스는 N수생 패스가 더 저렴합니다. 현재 기준 45만 원이고 놀랍게도 환급이 두 번 가능합니다. 고3 패스와 마찬가지로 분기별 환급이 있고 거기에 더해서 목표 대학교 합격 인증 시 환급이 가능합니다. 다른 조건은 고3 패스와 동일합니다. 이투스는 타사와 달리 교재 캐시를 추가해서 판매하는 패스는 없는 듯합니다.




마지막

많은 수험생들이 헷갈려하고 고민하는 인강 패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3개의 패스를 다 구매하는 학생도 보았고 1개만 구매해서 잘 활용하는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1타 강사라고 해서 다 자신에게 맞는 것은 아니고 다른 강사에 비해 인기가 떨어지는 강사도 저에게 잘 맞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가격과 여러 가지 요소도 잘 비교하시고 오티도 많이 들어보시고 현명하게 결정하셔서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